- 직무를 잘 수행하기 위해 요구되는 능력
브랜드가 갖고 있는 콘셉트와 방향성에 잘 맞도록 디자인 스케치 과정부터 샘플 작업도 매우 중요하고, 메인생산이 원활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시기에 맞춰 정확하게 작업 준비를 해주는 것 또한 중요합니다. 상사가 지시하는 업무에 잘 뒷받침하며 후배들까지 통솔할 수 있어야 하고, 패턴사, 봉제사와의 원활한 소통 또한 업체들과의 파트너십도 매우 중요합니다
- 힘들 때
옷을 만들기까지 어느 것 하나 대충 할 수 있는 일이 없습니다. 샘플 지시서를 작성하는 것부터 출고가 되고 판매 실적을 올릴 때까지 한 옷에 대한 신경을 모두 쏟아부어야 하는데 그러기엔 디자이너가 해야 할 일이 너무나도 많아요. 그렇기 때문에 체력적으로 힘들다고 느낄 때가 많습니다. 디자인하는 것이 너무나 즐겁지만 가끔은 내가 좋아하는 데로만 할 수 있는 일이 아니기 때문에 스케치부터 엄청난 고민을 하게 됩니다. 어떤 소재/어떤 컬러/어떤 부자재와 라인을 넣어야 하는지 이 즐거운 일이 가끔은 너무나 어렵게 느껴질 때가 있기도합니다.
- 보람을 느낄 때
보람을 느낄 때는 옷이 완성돼서 나오는 순간 너무나 큰 보람을 느낍니다. 가봉을 넘기고 완성을 위해 배색감과 부자재 선정을 하고 나서 옷이 어떻게 나올까 기대 반 걱정 반으로 기다리는데 완성이 예쁘게 나오면 정말이지 너무 기쁘고 뿌듯하고 한답니다. 품평을 보면서 주변 반응도 좋으면 더없이 좋고 매장에 나가서 인기상품이 되고 리오더까지 하게 돼서 내 옷이 사랑을 받는 느낌이 들 때 큰 보람을 느낍니다. 또 카탈로그나 광고 촬영을 할때 모델이 멋지게 표현해 줄 때 더는 바랄 게 없겠죠?!